Page 164 - 여행지리 교과서
P. 164
5 여행자와 여행지 주민이 모두 행복한 여행
3 모두가 행복한 여행 상품은 모두가 행복한 여행 상품을 분석하고,
이 주제를 배우면
우리 지역 여행 상품 개발에 적용할 수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있다.
모두가 행복한 여행 ▼ 자료 2 통영 동피랑 벽화 마을
행복한 여행은 여행자와 여행지 주민이 서로 다른 문 경상남도 통영시 동피랑 벽화 마을은 ‘푸른 통영 21’이라는 시민 단체와 주
민들의 노력을 통해 재개발 위협 속에서 문화 공간과 여행지로 거듭난 곳이
화와 삶을 존중하며 즐거움과 혜택을 함께 만들어 가
다. 시민 단체와 주민들은 시 당국의 협조 아래 갤러리와 공판점, 상점 등을
는 여행이다. 여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행복은 현 세대 운영하였다. 이는 여행자에게는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지역 주민에게는 경제
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미래 세대에게도 지속되어야 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였다. 단순히 지역 벽화를 여행객에
게 보여 주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경제적인 대가가 주민들에게 돌아
한다. 그러기 위해서 여행 방법은 여행지의 문화와 자
가도록 노력 하였다. 결과적으로 동피랑을 여행하는 여행자는 새로운 경험과
원을 보존하고, 여행자들을 위한 시설이나 자원 개발이 즐거움을 얻고, 지역 주민 역시 이익 제공자이면서 동시에 이익 수혜자가 된
것이다.
지나치지 않도록 보전과 개발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0 50 km
나가야 한다. 울릉도 독도
동해
이와 같은 여행 방법을 지속 가능한 여행이라고 한
황해
다. 지속 가능한 여행은 환경뿐만 아니라 자원, 공동체,
통영
전통문화 등 사회 전반을 포괄한다. 특히 우리가 누리
남해
고 있는 환경과 자원, 문화적 풍요로움 등을 미래 세대
가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지속 가능
한 여행을 위해서는 여행지 생태계 유지와 보전, 여행
지 주민의 경제적 이익 보장, 여행지의 사회・문화 보존
과 전통문화의 계승, 여행지의 자원 소비와 환경 훼손
최소화 등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 자료 1 코펜하겐의 친환경 체험, 그린 투어
유럽 청정 도시로 유명한 덴마크의 코펜하겐이 친 슈퍼마켓
과일, 잼, 과자 등 3,000여 종 이상의
환경 이미지를 여행에 접목한 ‘그린 투어’를 상품화 유기농 식품 판매
장난감 가게
하고 ‘그린 코펜하겐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그린 재생 에너지 사용 식당
100% 유기농 식자재 ·
코펜하겐은 지속 가능한 숙박이라는 이름으로 약 유기농 와인
헤어숍 호텔
20곳 정도의 친환경 호텔을 소개하고 있다. 이 호텔 파마 약, 염색 약 •재생 에너지 사용
무인 자전거 천연 제품 사용 •물을 모아 정원에 사용
들은 녹색 열쇠가 붙어 있는 이른바 ‘그린키 호텔’로 대여 시스템 •재활용 헝겊 사용
‘시티 바이크’ •아침 식사 100% 유기농 뷔페
이산화 탄소(CO 2 ) 중립 지대를 지향하고 호텔 내 전 •욕실 용품 100% 유기농 제품
110개 대여소에서 화장품 가게
력은 재생 에너지를 사용한다. 빗물을 모아 정원을 보증금 맡기고 대여 100% 유기농
천연 재료
가꾸는 데 활용할 뿐 아니라 각종 에너지 절약 장치
인도 · 공원 등을 제외한
를 설치하였다. 이외에도 유기농 재료 또는 저탄소 지정 구역 내 자전거 사용
옷 가게
상품으로 구성한 그린 투어 코스를 개발하였다. 그
100% 유기농
린 투어 코스에는 유기농 재료로만 음식을 준비하는 반납 후 보증금 되돌려 받음 섬유
출처: 덴마크 관광청, 2019
유기농 레스토랑과 유기농 커피와 차만 판매하는 카
페, 식품점, 농장, 생태 마을 등이 포함되어 있다. ▲ 코펜하겐 친환경 체험 그린 투어(덴마크 )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