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7 - 생활과 과학 교과서
P. 237

4 문화생활                                            중단원 마무리                                    204

                                                                  ❶ 배드민턴화, 축구화 ❷ 수영복, 스키 바닥 ❸ 마그누스 ❹ 진폭 ❺ 진동수
               01  문화와 과학
                                                                  ❻ 음색 ❼ 점묘법 ❽ 전하 결합 소자(CCD) ❾ SF 소설 ❿ 디지털 워터마킹
               스스로 확인                                      183     식별무늬 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1  탄성력, 운동 에너지, 위치 에너지
               2  장거리를 뛰어야 하는 마라톤 선수는 규칙적으로 많은 양의 산소를 들이마셔        02  종합 예술과 과학

                야 하므로 호흡을 분석해 호흡법을 개선한다.
               3  수영처럼 마찰을 줄여 속도를 빠르게 하기도 하고 농구처럼 마찰을 늘려서 빠
                                                                   스스로 확인                                     211
                르게 자세 전환을 할 수 있게 한다.
                                                                  1  고체 이산화 탄소인 드라이아이스, 글리세롤계 오일
               스스로 확인                                      187    2  형광 물질에 자외선 빛을 비추면 빛을 흡수했다가 가시광선으로 내놓아 밝은

                                                                   빛을 내는 것처럼 보인다.
               1  현악기의 줄이 진동하면서 소리가 난다.
                                                                  3  무대가 움직이기 위해서는 전동기와 같은 장치가 필요하며 적절한 속도와 위
               2  악기마다 떨리는 물체가 다르고 울림통의 모양과 소재, 크기가 다르기 때문이다.
                                                                   치에 맞추려면 전동기를 조절하는 전기 회로와 장치가 필요하다.
               3  오카리나. 오카리나는 입으로 불어 넣은 공기가 악기 속에서 진동하면서 소리
                를 내는데 손가락으로 구멍을 열고 닫으면서 서로 다른 음을 연주한다.
                                                                   스스로 확인                                       215
               스스로 확인                                      191    1  사진은 순간을 촬영한 것이며 영화는 사진을 연속해서 보여주는 것이다.

                                                                  2  디지털 영화는 필름을 자르고 붙이는 과정 없이 컴퓨터에서 직접 편집하므로
               1  빨간색 점과 초록색 점에서 반사된 빛이 합쳐져서 노란색으로 보인다.
                                                                   쉽고 빠르게 편집이 가능하다.
               2  해부학을 공부하면 인체를 세부적으로 묘사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3  영화 쥐라기 공원에서 주인공들이 밀림을 달리는 장면. 녹색 스크린 앞에서
               3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활용해 미술 작품에 반영하기도 하고 빛의 색에 대한
                                                                   연기를 하고 나중에 컴퓨터 그래픽으로 배경을 합성한다.
                이론을 참고로 점묘화와 같은 표현 방법을 개발하기도 했다.
               스스로 확인                                      194     스스로 확인                                       218

                                                                  1  모니터, 건물 외벽, 빔 프로젝터, 인터넷 등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모든 매체
               1  조리개 크기, 셔터 속도
                                                                  2  첨단 디스플레이나 빔 프로젝터의 개발과 이를 구현할 수 있는 과학 기술들이
               2  사진은 촬영 순간 카메라로 들어오는 빛을 담기 때문에 빛을 조절해 작가의 의
                                                                   발전하면서 미디어 아트의 분야가 넓어지고 발전하게 되었다.
                도에 따라 창의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3  기존 캔버스나 석재에 표현하던 예술 작품을 대중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3  외과 수술 없이도 보이지 않는 인체 내부의 이상을 발견하거나 3차원 영상을
                                                                   매체를 활용해 많은 사람이 예술을 즐기게 만들어 예술의 분야를 넓혔다.
                합성해 인체의 손상된 부분을 알아낼 수 있게 한다.
               스스로 확인                                      197     스스로 확인                                       223

                                                                  1  튜브 물감의 개발과 기계 공학의 발전으로 인한 기차의 발명
               1  인쇄술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문학 작품이 등장하였다.
                                                                  2  인터스텔라의 상대성 이론. 빛의 속도와 비슷한 속도로 이동하면 우주선에
               2  시공간이라는 과학 개념을 확장시켜 시간과 공간을 이동하는 타임머신을 고안
                                                                   탄 사람의 시간이 느리게 간다.
                하였다.
                                                                  3  백남준은 캔버스 대신 브라운관의 화면을 활용해 비디오 영상을 창의적인 예
               3  과학은 SF 소설의 소재가 되기도 하며 때로는 SF 소설에서 영감을 받아 실제
                                                                   술 작품으로 만들어 냈다. 최근 컴퓨터를 활용한 기술과 디스플레이가 개발되
                과학 기술의 발전을 이루기도 한다
                                                                   면서 예술가들은 화면을 활용하는 미디어 아트에서 더 나아가 관람객과 상호
               스스로 확인                                      200     작용하는 창의적인 예술품을 만들어 내고 있다.

               1  발굴되기 전 토양의 수분과 화학 반응, 공기 중 산소와 만나 산화되는 반응, 풍
                                                                   스스로 확인                                       227
                화 작용, 인간에 의한 물리적인 훼손 등
                                                                  1  진료를 받기 전 환자의 긴장을 풀어준다.
               2  손상된 부분은 사진을 촬영하고 붕괴 위험이 있는 경우 지지대를 설치한다. 손
                                                                  2  마을 구성원들이 생활하며 벽화를 마주칠 때마다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하여
                실된 부분은 세척 후 같은 재질의 석재로 교체한 후 화학 약품 처리를 한다.
                                                                   심리적인 안정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3  최대한 원래의 목재를 재사용하며 훼손된 부분은 같은 종의 비슷한 수령의 목
                                                                  3  시민들의 여가 활동을 제공하며 심리적 안정감과 사회적 복지에 기여, 사회적
                재로 대체한다. 손상된 목재는 엑스선 조사로 결함을 파악하고 내부에 박혀 있
                                                                   의사소통과 지역의 정체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도시 환경이 아름답고
                는 고정못의 위치를 파악하여 복원 자료로 활용한다. 새로 복원한 목재는 강도
                                                                   풍요로워짐에 따라 지역 사회의 관광 산업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검사를 하고 강화 처리를 한 후 재사용한다.
               스스로 확인                                      203     중단원 마무리                                      228

               1  그림 속에 포함된 작가의 필체나 스케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❶ 승화  ❷ 액화 ❸ 기화 ❹ 컴퓨터 그래픽 ❺ 모션 캡처 ❻ 미디어 ❼ 팝
               2  현미경으로 조사하거나 물감 등의 성분을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❽ 비디오 ❾ 인터랙티브 ❿ 튜브 물감  기차  바이오 아트  동적 예술
               3  적법한 비용을 지불하거나 허가를 얻은 사용자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하
                                                                   공공 예술
                여 불법 유통과 복제를 막아 저작권을 보호할 수 있다.
                                                                                                  정답과 해설      235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