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 - 생활과 과학 교과서
P. 17
탐구 활동 실험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손 씻기의 효과
준비물 과정
식빵 5장, 손 소독제, 비누, 휴대 전화, 지
1 식빵 5장을 준비하여 그림과 같이 5가지 방법으로 처리한 후 지퍼 백에 넣는다.
퍼 백 5장
❷ ❸ ❹
❶ ❺
❶
❷
❸
❹
식빵을 그대로 물로만 씻은 손으로 손 소독제로 씻은 손 비누로 씻은 손으로 ❺
지퍼 백에 넣는 식빵을 문지른 후 으로 식빵을 문지른 식빵을 문지른 후 휴대 전화로 식빵을
다. 지퍼 백에 넣는다. 후 지퍼 백에 넣는다. 지퍼 백에 넣는다. 문지른 후 지퍼 백에 5개의 지퍼 백을 실온에
넣는다. 1주일 동안 둔다.
유의점 2 어떤 지퍼 백의 식빵에 가장 많은 변화가 생겼을지 예상해 보자.
손 모양 한천 배지를 이용하여 실험할 수
도 있다. 3 1주일 후에 변화를 관찰하고, 예상과 실제 결과를 비교해 보자.
토의
1 실험 결과 알 수 있게 된 사실을 설명해 보자.
2 감염원을 차단하기 위한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토의해 보자.
손바닥 손등 손가락 사이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질러요.
두 손 모아 엄지 손가락 손톱 밑
스스로 확인
1 지식 | 세균에 의해 감염되는 질병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2 탐구 |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기본 대책이 손 씻기인 까닭을 설명해 보자.
3 핵심 역량 | 위생 수준과 건강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자.
01 건강과 과학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