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8 - 여행지리 교과서
P. 178

6 여행과 미래 사회 그리고 진로


                 여행 산업의 변화 과정                                        ▼ 자료 2   전 세계 여행객 수와 여행 산업의 GDP 기여도
                   산업 혁명 이후 교통수단의 발전과 생활 수준의 향상은
                                                                      (백만 명)                                  (조 달러)
                                                                       1,500                                  10
                 여행을 개인의 영역에서 산업의 영역으로 탈바꿈시켰다. 특
                                                                            여행객 수  GDP 기여도
                                                                       1,200                                  8
                 히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여행이 소수 특권층이 아닌 다수
                                                                        900                                   6
                 가 즐길 수 있는 대중 관광 형태로 발전하면서 여행 산업
                                                                        600                                   4
                 은 양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다.
                                                                        300                                   2
                   이러한 양적 성장과 더불어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여
                                                                         0
                                                                            2007  2009  2011  2013  2015  2017  2019  (년)
                 행 산업이 디지털 기반 산업으로 전환되면서 온라인과 모바                                                   출처: 한국 문화 관광 연구원, 2020
                 일을 활용한 여행 산업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다. 온라인 여                      여행 산업은 해마다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다. 2019년 기준, 전
                                                       •
                 행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한편, 소셜 미디어 의 발달로                      세계의 여행객 수는 약 15억 명에 육박하여 5명 중 1명이 여행을
                                                                      떠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 GDP 기여도는 9조 달러를 넘어서
                 여행사가 독점하던 여행 정보에 대한 접근과 공유가 용이해                      게 되어 경제적 파급 효과도 매우 크다.
                 졌다. 이에 따라 여행 산업은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
                 의 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반면 예기치 못한 외부 환경의 변화가 여행 산업에 영향
                 을 주기도 한다. 특히 2020년에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전 세계의 여행 산업은 큰 타격을 받게 되었

                 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도 사람들은 해외보다 국내 여행, 장
                 거리보다 근거리 여행,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비대면 여
                 행 등을 통해 여행의 욕구를 충족하였다.


                   소셜 미디어   사람들의 의견, 생각, 경험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한다.



                     지식 충전                                                   ▼ 자료 3   디지털 기반 여행 산업으로의 전환

                                                                              여행객을 위한 숙박과 항공권 예약 등을 디지털 기기로
                     더 넓은 세계를 경험하다, 해외여행 자유화
                                                                             진행하는 온라인 예약 시스템이 보편화되었다.
                      우리나라의 여행 산업은 1989년 해외여행 자유화 조치 이후 크게 성장하
                     였다. 여행의 형태는 규격화된 단체 여행에서 개별적인 자유 여행 중심으로
                     변화해 왔다. 특히 2003년 주 5일 40시간 근무제의 시행으로 여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가치관이 확산되면서, 여행은 일
                     상적인 여가의 한 부분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해외여행 자유화 조치










                      ▲ 우리나라 여행 형태의 변화 과정




                 176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