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 - 사회문제 탐구 교과서
P. 6

이 책의 구성
                      이 책의 흐름 보기


                                                   대주제 열기
                                                                           이 교과서는 6개의 대주제로 구성되었습니다.
                                                               1
                                              Ⅲ
                                                 학교 폭력
                                                 이번 대주제에서는                                                                                                                  학습 목표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력 문제에 대해 탐구합니다. 먼저 우리 주변에서 쉽게                                             1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회문제인 범죄 문제에 대해 학습하고, 그 가운데 학교에
                                                 서 일어나는 폭력 문제를 사회문제 탐구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  01  사회문제란 무엇인가?                                사회문제의 의미와 특징                  사회문제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을 찾아봅니다.
                                                 주제  1  범죄란 무엇인가?
                                                 주제  2  학교 폭력의 실태는 어떠한가?
                                                 주제  3  학교 폭력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직업과 진로  범죄 문제 해결을 위한 기관과 직업
                                                 프로젝트 활동
                                                 학교 폭력 예방을 주제로 카드 뉴스 만들기
                                                 ▶ 교과서 110~111쪽
                                                                                                                                                                          사진으로 보는 세상
                                                                                                                                                                          사회의 구성원 대다수가 어떤 현상이나 조건이
                                                                                       주제 열기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교 폭력 문제의                                                                                                                              사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할 때 비
                      폭력 문제의 심각성은   해결 방안과 예방 대책은   사진 / 우리의 학교생활
                       어느 정도 일까요?  무엇이 있을까요?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하루 일과의 대부분을                                                                                                   로소 그것을 사회문제로 간주한다. 최근 거의
                                                 학교에서 보냅니다. 우리의 학교생활은 어
                                                 떤 모습인지 생각해 봅시다.                      국제 연합(UN)은 2015년 국제 사회가 2030년까지 해결해야 할 과제로 17개 공동 목표를 세
                                                                                                                                                                          모든 기후학자들이 지구 온난화가 심각한 사
                                                                                      웠습니다. 하지만 ‘무엇이 사회문제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은 지역마다 다르게 나타납                                   회문제라고 주장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니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볼 수 있는 사회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거대한 기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조차
                    사회탐구심의본.indb   78  2021-07-02   오전 9:07:33 사회탐구심의본.indb   79  2021-07-02   오전 9:07:33
                                                                                                                                                                          인식하지 못하여 사회문제로 취급하지 않는다.
                                           주제 도입 / 소주제 학습                               국제 연합(UN)이 세운 17개 지속 가능 발전 목표
                     02  사회적 소수자 차별 문제를   1  성차별의 양상과 문제 해결  성차별 문제의 국내외 양상을 살펴보고, 해  2                                                                                   ◀ 지구 온난화에 따른 자연재해
                                                     학습 목표
                                                     결 방안을 탐구할 수 있다.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그림으로 보는 세상
                                                     그림을 보면 서양 미술에서도 성차별이 존재하
                         주제 열기                       였음을 알 수 있다. 그림 속 남자들은 모두 정
                                                     장을 차려입고 있는데, 왜 여자들만 실오라기                                                            사회문제의 의미
                         오늘날 여성, 이주민, 장애인, 성 소수자 등 인간으로서의 기본 권리를 제한받거나 차별받  하나 걸치지 못하고 벌거벗은 채로 있는 것일
                         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 문제는 국내외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까? 이는 오로지 남성의 시각에서 여성을 바라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차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방안은 무엇인지 생각해 봅  본 것으로 여성은 남성의 시각을 통해 그림의
                                                     대상이 되었을 뿐, 그림을 그리는 주체로 인정
                         시다.
                                                     을 받지 못하였음을 의미한다.
                                                                                                                                          사회문제란 사회 구성원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상태나 행위가 존재
                         성차별  63.9%  이주민 차별  72.7%
                         2018년 서울시립청소년문화센터 조사에 따르  2016년 국가인권위원회 국민 인권의식 조사에   ◀ 마네, <풀밭 위의 점심>, 1863.                                   할 뿐만 아니라, 그것이 해결해야 할 과제로 인식될 때 비로소 사회문제로 정
                         면 “학교에서도 성차별적 요인이 많다”는 항목  따르면 본인의 인권이 존중받지 못한다고 답한
                         에 “그렇다”고 답한 여학생이 63.9%에 해당하  외국인 노동자는 72.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
                         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났어요.
                                          성차별 문제의 과거와 현재                                                                                 의된다. 예컨대 빈곤, 불평등, 약물 남용, 범죄 등은 오늘날 대표적인 사회문
                                          성차별은 한 성이 다른 성을 차별적으로 다루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사
                                          회에서 성차별은 주로 여성보다는 남성을 선호하는 차별로서 나타난다. 1979
                                          년, 국제 연합(UN) 총회에서 채택된 「여성 차별 철폐 협약」에는 여성에 대한                                                   제이다. 사회문제에는 객관적 요소와 주관적 요소가 있다.
                         장애인 차별  47.1%  성 소수자 차별  86.0%  차별을 ‘모든 분야에서 결혼 여부에 관계없이 남녀평등을 바탕으로 인권과 기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2015년 국가인권위원회 주최 성 소수자 실태   본 자유를 인식하고 행사하는 것을 저해하거나 무효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
                         기준으로 학교에서의 장애인에 대한 차별 행위  조사에 따르면 성 소수자 86.0%가 직장에서 자  는 모든 차별과 제한’으로 정의한다.                                      첫째, 객관적 요소란 어떤 조건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
                         자는 또래 학생이 47.1%로 가장 많았어요.  신의 성정체성을 숨긴 채 살고 있었어요.  여성 차별 철폐 협약은 모성 보호를 위한 조치, 교육과 노동 기회 및 임금                                                 고의적 자해(자살)  안전 사고  악성 신생물(암)
                                          평등, 결혼 또는 출산에 따른 차별 해고 방지, 가사 책임에 관한 남녀 분담 등
                                          을 기본 규정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전 세계 인구의 절반에 해당하는 여성은   ▲ ‘여성 차별 철폐 협약’(Convention on the                 을 말하며, 구성원들이 경험하거나 측정 가능한 상태를   (명)
                                                     against Women: CEDAW) 심벌
                                          아직도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부당한 편견과 대우를 받고 있다. 이들이 정치,   Elimination of All Forms of Discrimination    세계 지역별 사회문제 인식 차이 (단위: %)  * 각 항목에 사회문제라고 인식하는 비율임.  1,000  926  931
                                          경제, 사회, 문화 분야를 포함한 사회생활과 교육, 혼인, 가족생활 등에서 차                                                                                    822          827
                                          별당하는 것은 여전히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말한다. 예컨대 특정 집단의 열악한 건강 상태나 높은   935  793  742  744
                                          2016년 파키스탄의 한 여성은 SNS에 여성의 권리에 대한 이야기를 한 것  지역 / 문제 종교·인종적 증오  불평등  오염과 환경  핵무기  질병  기타                                 800           708  722
                                          이 가족의 명예를 훼손한 일이라는 이유로 친오빠에게 살해당했다. 부르키나                                                                                     818
                                          파소에서는 여성이 얼굴도 모르는 사람과 강제로 결혼해야 하고, 엘살바도르     중동    34   18   9    20   10   9                  영아 사망률, 문맹률 등의 현실적 조건은 빈곤이라는   600  731  684
                          생각 펼치기          에서는 유산한 산모를 살인죄로 처벌한다. 이처럼 아직도 세계의 많은 여성이                                                                                        652
                         ■ 세계와 우리 사회에서 볼 수 있는 사회적 소수자 차별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결혼, 출산, 육아 등으로 학교, 가정, 회사 등에서 부당한 시선과 차별을 받으                                                          561
                         ■ 사회적 소수자 차별이 없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려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요?  며 살고 있다. 여성에 대한 차별은 전 세계의 문제이자 우리 모두의 문제이다.  유럽  15  32  14  19  5  15  사회문제의 객관적 요소가 된다. 우리나라의 낮은 합계   400  526  458
                                                                                       아시아   13   18   22   21   12   14                                          200  339  311
                     156  |   Ⅴ.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     2. 사회적 소수자 차별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157                                                                           344  352         420
                                                                                                                                         출산율, 높은 청소년 자살률 등은 정부 기관이나 연구        288  282  293  257  264
                                                                                       남미    9    18   25   26   19   3
                                                                                                                                         소들이 발표하는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하
                    사회탐구심의본.indb   156  2021-07-02   오전 9:08:14 사회탐구심의본.indb   157  2021-07-02   오전 9:08:14                                                        0
                                                                                       아프리카  24   18   7    22   29   0                                             2010  2012  2014  2016  2018  (년)
                                                                                                                                         여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청소년의 사망 원인
                                      교실 밖 세상 읽기 / 공감 콘텐츠                                     –자료: Linda A. Mooney•D. Knox•C. Schacht, 『Understanding Social Problems-10th edition』  우리나라 청소년의 사망 원인으로 2011년부터
                                                                                                                                          둘째, 주관적 요소란 사회 구성원들이 어떤 상태나 행위가 사회에 부정적
                                                                                                                                                                           2018년까지 계속 ‘자살’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영향을 미치므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어떤 부정적인   이와 같은 청소년 자살은 우리 사회의 큰 사회
                                                                                                                                                                           문제 중 하나로 자리하고 있다.
                      1          정보 사회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특징을 설  공감 콘텐츠                                                                         상태가 존재하더라도 그 사회의 시민들이나 정책 담당자들이 관심을 갖고 해
                                  학습 목표
                       정보 사회의 의미와 특징
                                 명할 수 있다.                      3                                                                                                               –자료: 통계청, 「2020 청소년 통계」
                                           불법 복제와 ‘굿 다운로더’ 캠페인                                                                           결하려는 생각을 갖지 않으면 사회문제로 인식되기 어렵다. 예컨대 제2차 세
                                           디지털 시대에 정보·통신 관련 윤리 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
                                 사진으로 보는 세상                                             생각 펼치기                                                                             ● 사회 보장 제도
                                 1990년대 이후 전자 우편이 보편화되면서 이제
                                 손 편지를 받아보는 일은 매우 드물다. 오늘날                                                                               계 대전 이전에는 대부분의 사회에서 빈곤이 사회문제로 대두되지 않았으나,
                                 손 편지는 대체로 전자 우편으로 대체되었고,                                                                                                                  사회 구성원에게 생활의 위험이 발생했을 때
                                 주요 업무도 상당 부분 전자 파일로 이루어진
                                 다. 이처럼 우리는 정보 사회의 편리함을 누리                            ■ 사회문제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사회적으로 보호할 수 있게 해주는 대응 체계
                                                                                                                                                                ●
                                 고 있지만, 정보 사회의 시민으로 살아가기 위                                                                               이후에 주요 사회문제로 인식되면서 빈곤 해결을 위한  사회 보장 제도가 강
                                 해서는 그 특징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 사회문제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  전자 우편(e-mail)                                                                                                                          를 말한다. 사회 보험 제도, 공공 부조 제도, 사
                                                                                      ■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화되었다.                             회 서비스 등이 이에 해당한다.
                      정보 사회의 의미
                      오늘날 정보·통신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기존  ● 산업 사회와는 다른 모습이   ● 산업 사회
                                 산업 혁명 후 공업이 산업의 주종을 이루고 대
                      나타나고 있다.  ● 정보 사회는 지식과 정보에 대한 다양한 요구, 정보·통신   량 생산과 소비가 가능해짐에 따라 모든 생활
                      기술의 발달 등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나타났으며, 그 배경은 다음과 같다.   양식과 제도가 조직화된 사회를 말한다.
                      첫째, 정보·통신 기술의 비약적 발달이다. 컴퓨터 기기와 사무용 프로그램
                                 ● 정보 사회                                                                                                                                        1. 사회문제란 무엇인가?  |  13
                      이 보편화되면서 그동안 사람에 의존하던 업무를 대신하게 되었다. 또 인터넷  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결합하여 정보의 수집·  ▲ 영화 <옥자>, 2017.  ▲ ‘굿 다운로더’ 캠페인  12  |   Ⅰ. 사회문제의 이해
                                 가공·유통 능력이 획기적으로 증대되면서, 정
                      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반이
                                 보의 가치가 산업 사회에서의 물질이나 에너지   2017년 6월 29일, 190여 개국에서 처음 공개한 영화 <옥자>가 온라인 개봉 10시간 만에 불법 파일로 유출되었
                      마련되었다.     못지않게 중요해지는 사회를 말한다.  다. OTT(Over The Top) 서비스와 극장 동시 상영을 발표했을 때부터 제기된 불법 유출의 우려가 현실화된 것이
                      둘째, 지식과 정보에 대한 욕구가 강해졌다. 사람들은 더 정확하고 많은 정  다. OTT는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영화·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보를 보다 신속하게 얻고 싶어 한다. 이러한 욕구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뛰  불법 복제는 방송, 음악, 게임, 출판 등 여러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영화가 가장 큰 비중을 차
                      어넘는 무선 인터넷의 발달을 촉진하였다.  지한다. 최근 저작권 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지만, 불법 복제물 이용은 오히려 더 증가하였다. 불법 복제는 문
                                           화 산업의 기반을 흔든다. 특히 국민 대다수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그 피해는 문화 예술 분야 전반
                                           에 영향을 미친다. 그 결과 불법 복제물 유통으로 해마다 막대한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교실 밖 세상 읽기  정보 사회의 새로운 트렌드, ‘해시태그’  이해하기  ‘굿 다운로더’ 캠페인은 이와 같이 인터넷 공간에서 불법 복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을 극복하려는 움직임에서
                                           시작되었다. 우리나라가 문화 선진국으로 가는 첫걸음은 다운로드가 합법적으로 작동하는 사이버 공간을 만드는
                          해시태그는 ‘해시(#)’ 뒤에 태그(꼬리표)를 달아두면 같은 태그를 단 글들끼리 모아주는   일이다. 이를 위해 시장과 문화를 동시에 살리는 대책이 필요하다. 이것이 정부가 영화인들이 집중적으로 펼치는
                          트위터의 기능이다. 해시 부호 뒤에 특정 단어를 넣음으로써 같은 주제에 대한 글이라는   ‘굿 다운로더’ 캠페인에 발맞춰 불법 복제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개선하는 데 적극 나서야 하는 이유이다.  사회탐구심의본.indb   13                              2021-07-02   오전 9:06:56
                          것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사회탐구심의본.indb   12                                    2021-07-02   오전 9:06:55
                                           한편 영화와 같은 작품의 일부 또는 전체를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복제하거나 촬영해 동영상 또는 스틸 컷으로
                          해시태그는 정보 사회에서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를 모으고 분류하는 검색의 편리를 위
                                           온·오프라인에 배포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으로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법 위반과 별도로 복제·배
                          해 처음 도입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단순 정보 검색을 넘어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의 정
                                           포된 장면에 등장한 배우의 초상권을 침해하는 행위 역시 민·형사상의 제재를 받을 수 있다.
                          보와 의견을 한데 모으고, 특정 주제에 관심과 지지를 나타내는 방식으로도 많이 쓰인다.  –자료: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017. 9. 22.
                       오늘날 SNS의 사용 목적이 인맥 교류에서 이슈와 취미 등 공통 관심사에 대한 교류와 소통 욕구로 확대되면서 해시태  주제와 관련한 학습은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전개됩니다.
                      그는 정보 사회의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자료: 『한겨레신문』, 2021. 1. 9.   제시된 자료를 통해 불법 복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내가 먼저, 우리가 먼저! ‘굿 다운로더’가 되어 봅시다.
                                 1. 정보 사회의 특징과 대응 방안은 무엇인가?  |  47  1. 정보 사회의 특징과 대응 방안은 무엇인가?  |  53
                                                                      ① 대주제 열기: 학습할 탐구 주제를 개관합니다.
                    사회탐구심의본.indb   47  2021-07-02   오전 9:07:15 2단원_new_1차.indd   53  2021-07-02   오후 1:51:43
                                                                      ② 주제 도입/소주제 학습: 주제 열기와 생각 펼치기로 브레인스토밍하고,
                                        탐구 교실 / 창의+융합 교실
                                                                        학습 목표를 확인한 후 소주제 관련 학습을 합니다.
                        탐구 교실              창의 + 융합 교실                 ③ 교실 밖 세상 읽기/공감 콘텐츠: ‘교실 밖 세상 읽기’, ‘공감 콘텐츠’ 등
                        학교 폭력의 권력 구조와 참여 유형 탐구    창의적 사고력  영화 <우아한 거짓말>은 한부모 가정의 막내 천지가 유서도 남기지 않은 채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  4
                                     비판적 사고력
                                           다. 가족들은 알지 못했던 천지의 학교 폭력 문제가 천지가 남긴 털실 속 메시지를 통해 하나씩 밝혀지고 천지의 상처와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력
                        다음은 ‘학교 내 권력 관계의 형성과 학교 폭력의 참여 유형에 관한 연구’ 자료와 이를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관련된 학교 친구들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읽기 자료를 통해 주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힙니다.
                        도식화한 그림입니다. 이를 참고하여 학교 폭력의 문제점을 탐구해 봅시다.    정보 활용 능력
                                                   영화를 감상하고 다음 활동을 해 봅시다.
                        자료 1    학교 내 권력 구조와 학교 폭력 참여 유형  엄마와 언니 만지는 평범하고 착했던 천지의 우울증
                                                 과 갑작스러운 자살을 예감할 수 없었다. 그러나 우연히
                               ※ 화살표는 권력 장악 가능성을 표현한 것임.   천지의 죽음이 친구 화연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지배자: 권력 장악 가능성과 권력 장악 욕구 모  만지는 진실을 찾아 나선다.   ④ 탐구 교실/창의+융합 교실: 소주제 학습 후 ‘탐구 교실’, ‘창의+융합 교
                               두 강함. 학교 폭력을 부추기고 학교 폭력이 발생  어릴 때부터 부모에게 야단을 많이 맞아 정서적으로
                               했을 때 가해자 또는 조력자 역할을 함.
                                                 불안정하고 분노의 감정을 늘 가지고 있던 화연은 친구
                                실력자: 권력 장악 가능성은 높지만 권력   들과 함께 천지를 뒤에서 험담하고, 이들을 은밀히 조정
                                장악 욕구가 낮음. 방관자 또는 방어자
                                                 하면서 드러나지 않게 자신의 공격성을 표출한다. 유일
                                추종자: 권력 장악 가능성   한 친구였던 미라 역시 아버지와 천지 엄마 관계를 오해  실’을 통해 주제 관련 탐구 활동을 수행합니다.
                                은 낮지만 권력 장악 욕구   하고 천지에게 등을 돌린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을 학교
                                 가 높음. 방관자 또는 피해자
                                                 와 담임 교사는 알아채지 못한다.
                                  은둔자: 권력 장악      한편, 천지의 죽음 이후 그동안 천지를 따돌리며 화연
                                  가능성과 장악 욕구
                                  모두 낮음. 피해자     에게 동조하던 학급 친구들은 반대로 화연을 따돌리기
                                                 시작한다.                ⑤ 사회문제 탐구: 과학적 탐구 방법과 절차를 적용하여 주제 관련 탐구
                                –자료: 『한겨레신문』, 2012. 1. 10.  활동  1  천지가 죽음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계획을 세워 실천합니다.
                        자료 2    학교 내 권력 관계 형성과 학교 폭력 참여 유형 연구
                         이 연구의 연구자들은 학교 내 학생들 사이에 권력 관계에 바탕을 둔, 보이는 또는 보이지 않는
                                          활동  2  아래의 인물들은 천지의 학교 폭력 사건과 관련하여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 생각해 보세요.
                        권력 관계 유형이 존재하고, 이 유형들 간 역동이 학교 폭력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권
                        력 관계 유형에 따라 학교 폭력 참여 역할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인물 엄마  역할
                         권력 요소를 ‘권력 장악 가능성’과 ‘권력 장악 욕구’라는 두 차원으로 보고 각 차원의 높고 낮음에
                                            만지
                        따라 학교 폭력에서의 권력 유형을 지배자, 실력자, 추종자, 은둔자 네 가지로 분류했다. 그리고
                                            화연                        ⑥ 직업과 진로/진로 선택: 주제와 관련된 기관과 직업을 알아봅니다.
                        학교 폭력 참여 유형을 가해자, 조력자, 방관자, 방어자, 피해자로 보고 그 관계를 살펴보았다.   미라
                            –자료: 엄명용·송민경, 「학교 내 청소년들의 권력 관계 유형과 학교 폭력 참여 유형」, 2011.  선생님
                                            반 친구들
                                           천지와 같은 학교 폭력 피해 학생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친구
                      활동  1  위와 같은 권력 구조와 학교 폭력 참여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 사례가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활동  3
                                           들과 이야기해 보세요.               ⑦ 직업인 인터뷰/대주제 정리: 주제 관련 직업인을 인터뷰하고 ‘만다라
                      활동  2  우리 학급에서 학교 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고안한다면 어떤 방안이 효과적일지 토의해 보세요.
                                                                        트’, ‘빙고 게임’, ‘카드 뉴스’ 등으로 학습 내용을 정리합니다.
                                 3. 학교 폭력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101  92  |   Ⅲ. 학교 폭력
                                                                      ⑧ 대주제 프로젝트: 대주제 관련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합니다.
                    사회탐구심의본.indb   101  2021-07-02   오전 9:07:43 사회탐구심의본.indb   92  2021-07-02   오전 9:07:41
          머리말_new_최종_out.indd   4                                                                                   2021-07-02   오후 3:50:31
   1   2   3   4   5   6   7   8   9   10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