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5 - 생활과 과학 교과서
P. 135

자료실


             세계 수준 기술력의 총집합, 이순신 대교

               2013년 2월 8일 개통된 이순신 대교는 임진왜란 당시 주요 해전 중 하나였던 노량 해전
             이 펼쳐진 여수시 묘도와 광양시 금호동 사이의 바다 위에 지어졌다. 이곳은 노량해협과
             인접한 지역이고, 노량 해전을 승리로 이끈 이순신 장군의 주 활동 무대 중 하나이자 그가
             전사한 곳이다.
               이순신 대교는 세계 4대 미항도시 여수에서 광양을 잇는 순수 우리 기술로 시공한 국내
             첫 현수교로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크고, 세계에서 4위(2010년 10월 기준) 규모로 ‘하늘과
             바다 사이의 평행선’, ‘철로 만든 하프’라고 말할 정도로 웅장한 자태를 뽐낸다.
               이순신 대교의 건설은 첨단 토목 기술과 구조 응용 역학이 합해진 토목 공학의 꽃으로
             손꼽힌다. 총 길이는 2260 m, 폭은 25.7 m이고 주탑과 주탑 사이의 길이는 1545 m로
             충무공 탄신해인 1545년을 기념하는 의미를 담았다. 또한 2010년 10월 10일에 완공된 두
             개의 주탑은 높이 270 m로 당시 세계 최고의 높이였다.                     여수관광문화, 2020.









                    초고강도 케이블 기술
                                                                             첨단 설계가 반영된 교량 상판





                    직경 5.35 mm의 강선 400가닥이 모                                  강한 바람의 영향을 적게 받도록 상판 중간을 비워
                    여 스트랜드(strand)를 만들고, 스트                                  바람이 잘 통하도록 설계하였고, 풍속 120 m/s의
                    랜드 32개가 모여 하나의 케이블이                                      바람에도 비틀리지 않는 거더 방식을 적용하였다.
                    된다. 스트랜드는 강선으로 둘러싼
                                                                             첨단 도로 포장 공법
                    뒤 도장한다
                                                                             에폭시 아스팔트는 기존 아스팔트보다 더 얇은 포
                                                                             장을 가능하게 하여 교량 무게를 줄이고, 수명은
                                                                             두 배 더 길어졌다.

                    중력식 앵커리지
                    아파트 1800가구 건설에 사용
                    되는 40만 톤 무게의 콘크리
                    트로 만들었다.


















                                                                                                        DL이앤씨, 2012.


                                                                                                  01 건축과 과학   133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